“아직도 영수증에 풀칠해서 경비청구 하나요?”

2020년 10월 14일 조선비즈 기사

출장·경비지출 관리 플랫폼… 4만6000여 고객사

"구석기 시스템에서 벗어나야 핵심경쟁력 살린다"

14일 연례행사 ‘코리아서밋’에서 성공사례 소개

#출장을 갔다. 택시를 탄다. 영수증을 끊는다. 호텔 체크인을 하고 식당에서 고객과 식사를 한다. 또 영수증을 끊는다. 출장을 마치고 모은 영수증은 A4 용지에 풀칠을 해서 반듯이 줄을 맞춰 정리한다. 그리고 회사에 제출한다.

많은 기업에서 볼 수 있는 경비 처리 방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지만 여전히 상당수 기업들은 재무회계 업무를 수기로 처리하는 전통적인 방식을 못 버리고 있다.

지출 관리 플랫폼 SAP Concur(컨커)는 이러한 기업들이 생산성과 비용절감 효과를 증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컨커 고객사 직원들은 이제 영수증에 풀칠하지 않아도 된다. 재무회계 담당자도 수북이 쌓인 영수증을 하나 하나 엑셀에 옮길 필요가 없다. 컨커에 영수증 사진만 찍어 보내면 일시, 장소, 금액 등이 자동으로 정리되기 때문이다. 이를 카테고리별로 나눠 분류, 관리할 수도 있다. 컨커는 출장경비뿐만 아니라 일반 업무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과 세금계산서 등의 처리, 관리를 통합 지원한다.

기업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SAP의 자회사 SAP 컨커는 전 세계 150개 이상 국가에서 4만6000여개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포춘 500대 기업의 75%가 여기에 포함된다. 한국시장에는 2017년 진출했다. 당시 주로 글로벌 기업 국내법인들이 컨커를 찾으며 300여개 고객사를 뒀다. 3년이 지난 2020년 10월 현재는 컨커를 쓰는 국내 기업들도 늘어 총 680여개사가 고객이 됐다.

SAP 컨커는 컨커를 실제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디지털 혁신 사례를 소개하고 효율적인 지출 관리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기 위해 14일 연례 행사인 ‘SAP 컨커 코리아서밋’을 개최한다. 올해 3회째를 맞는 컨커 코리아서밋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이번 서밋의 주제는 ‘뉴 노멀 변화의 시대, 재무의 역할’이다.

행사 하루 전인 지난 13일 국내 SAP 컨커의 수장인 이선우 부문장을 만나 컨커 소개와 기업 성공사례, 최근 트렌드 등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SAP 컨커에 대한 소개 부탁한다.

"컨커는 출장 및 경비처리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한국에는 2017년 진출했다. 크게 3가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먼저 출장과 관련된 컨커 Travel이다. 항공편, 호텔, 렌터카, 기차 예약 등 모든 게 컨커 안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회사는 컨커를 통해 각종 비용을 관리할 수 있고 또 성과 지표 등이 담긴 리포트도 제공받는다.

또 하나는 컨커 Expense다. 업무 중 쓰는 접대비나 교통비 등을 정산하는데 자동으로 분류, 관리해 준다. 영수증 사진을 찍으면 날짜, 시간, 장소, 금액 등이 정리되는 식이다. 신용카드회사, 식당, 카페 등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컨커와 다이렉트로 연결된다. 마지막은 컨커 Invoice다. 회사가 물품을 구매처리할 때 세금계산서와 각종 송장을 처리해 준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비용을 관리해 준다는 것인가.

"호텔, 식당, 기차, 택시 등 우리와 제휴를 맺고 있는 파트너사들로부터 정보를 제공받고, 또 반대로 이를 통해 지출을 통제할 수 있다. 호텔을 예로 들면 어떤 사람은 회삿돈으로 숙박비만 쓰는데 어떤 사람은 회사 규정상 금지된 미니바에 쓰기도 한다. 회사에서는 이 사람이 돈을 숙박에 썼는지 밥값에 썼는지 미니바에 썼는지 알 수 없다. 그런데 컨커를 쓰면 모든 게 다 들어온다. 출장 가서 쓴 1000달러 중 방값, 미니바 등 어디에 얼마 썼는지 다 나온다. 회사가 컨커 시스템에 규정을 심어두면 이에 맞춰 결제를 막는 등의 세팅도 가능하다."

-국내 고객사는 얼마나 되나.

"고객수로는 680여개사를 두고 있다. 초기에는 글로벌 회사들의 한국 법인들이 주로 유입됐다. 그러다 중소·중견기업이 늘었고 최근 들어 대기업 위주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SK해운이나 SK에너지인터네셔널,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등이 있다. 이밖에도 들으면 알만한 국내 대표 기업들이 고객사로 있지만 아직 동의를 구하지 못해 말할 수 없는 곳들이 많다."

-코로나 이후 SAP 컨커의 수요도 늘었을 것 같다.

"그렇다. 디지털 혁신이가속화되며 마케팅, 영업, 판매 협력사, 파트너 등 모든 채널로부터 컨커에 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지난 7월 ‘SAP NOW’(SAP 연례행사)에서도 컨커 세션이 있었는데 많은 관심을 주셨다."

-SAP 컨커 도입에 고객 반응은.

"코로나가 터지면서 재택근무가 확산되는 등 업무 방식에 큰 변화가 나타났다. 많은 회사가 혼란을 겪을 때 우리 솔루션을 쓰던 SK에너지인터내셔널의 재무 관련 한 임원이 ‘컨커 없었으면 어떻게 일했을지 끔찍하다’ ‘컨커 덕분에 구석기 시스템에서 벗어났다’고 했다."

-출장, 경비처리와 관련해 국내 기업의 효율성은 글로벌 대비 어느정도 수준인가.

"최근 SAP 컨커가 발표한 ‘2020년 재무 분야의 새로운 업무 추세에 대한 조사’(기업 재무담당자 2021명 대상)에 따르면, 경비처리 관련 업무에 불만을 가진 재무 담당자의 비중이 아태지역 전체 평균은 47%, 국내가 67%인 것으로 나타났다. 출장 예약 관련 업무와 관련한 불만은 아태 평균 41%, 국내 62%였다. 그만큼 국내 업무 개선의 필요성이 크다고 본다. 현재 국내 기업 중 38%가 재무 및 행정 관리 업무를 수작업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SAP 컨커가 도입되면 비효율성이 얼마나 개선되는지 수치로 보여줄 수 있을까.

"앞서 말한 SK에너지인터내셔널은 컨커 도입 후 경비처리 프로세스가 기존 7단계에서 3단계로 단축됐다. 이를 통해 관련 업무에 드는 시간은 60%, 비용은 30%의 효율성 개선이 나타났다. SK넥실리스는 12일 걸리던 경비처리 소요시간을 2일 이내로 단축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은 경비 처리 소요 시간을 최대 12시간 단축했다."

-앞으로의 계획은?

"지난해까지 세 가지 솔루션 중 컨커 Travel을 확대하는 데 제약을 받아왔다. 대표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서로 다른 플랫폼을 써서 기술적으로 컨커에 담는데 어려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내 여행사들의 IT 기반이 약하다는 점도 준비가 덜 된 이유였다. 2021년부터는 이 문제가 해결 돼 본격적으로 Travel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됐다. Travel, Expense, Invoice 3가지 솔루션을 모두 제공하는 완전체가 되는 것이다."

-14일부터 SAP 컨커의 연례행사 코리아 서밋(Korea Summit)이 시작된다.

"작년까지는 컨커 Xchange란 이름의 오프라인행사로 진행됐다. 올해부터는 이름이 바뀌고 온라인 행사지만 제품과 성공사례를 소개하는 등 행사의 정체성은 동일하다. 이번 참가자 수는 예년보다 두 배 더 많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 SK해운, SK에너지인터네셔널 등의 재무 담당자들이 나와 왜 컨커를 도입했고 어떤 점이 좋은지 설명할 예정이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향하는 국내 기업에 하고싶은 말이 있다면.

"재무회계 분야가 워낙 보수적이다 보니 변화가 어려운 측면도 있다. 말하고 싶은 것은, 비용을 잘 썼는지 일일이 사람이 본다는 게 재무회계 종사자 분들의 핵심 경쟁력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이다. 자신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업무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게 맞다고 본다.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트위터 등 굴지의 IT회사들이 모두 SAP 컨커를 쓰는 것도 같은 이유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분야에 역량을 쏟고 비용처리와 같은 업무는 잘 갖춰진 솔루션이 있으니 이를 쓰는 것이다.

또 SAP 컨커는 기업이 핵심 시스템에서 떼어내 가져갈 수 있는 솔루션이다. 무슨 말이냐면 각 회사마다 갖춘 전사관리시스템에 변화를 주고 새로운 솔루션을 연동하는 데 기술적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컨커는 기존 시스템을 바꿀 것 없이 따로 운영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현재 업무 효율을 높이고 싶을 때, 하지만 막상 하려니 생각보다 복잡할 때, 가장 빠른 개선점을 찾을 수 있는 분야가 경비, 출장 처리 업무고 여기에 딱 맞는 게 컨커인 것이다."

영수증 처리 예시: https://youtu.be/rbo6Dyhgx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