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출장 시대의 도래, 사람들은 어디로 향하고 있습니까? 

SAP Concur Team |

1년간의 팬데믹 시기 후 기업 출장의 재개. 

하룻밤 만에 짐을 싼 후 클리블랜드로 출장 가는 것보다 Zoom 링크 클릭을 통해 미팅에 참여하는 것이 간편합니다. 하지만, 1년 반 동안 집에서 온라인 미팅을 진행하다 보면, 클리블랜드나 시카고 혹은 시드니 어디든, 집만 아니라면 어느 곳이든 훨씬 더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출장을 가는 것은 예전만큼 쉽고 간편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출장자는 단순히 미팅 일정을 잡고, 티켓을 예약하고, 객실을 예약하고, 고객에게 미소 지으며 악수를 요청할 수 없습니다. 출장자의 조직에서 아직 출장을 허락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고객이 출장자를 만나 인사를 나누거나 악수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곧 다가올 포스트 팬데믹 시대는 팬데믹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을 뿐만 아니라, 출장 역시 팬데믹으로 인한 변화 및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비즈니스 성공을 원하는 기업들은 출장자의 안전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노력해야 합니다. 출장 목적지의 COVID-19 수칙부터 직원들이 편안하고, 자신감 있고, 생산성 있게 일을 처리하기 위한 출장지 안전 점수까지, 출장 전 세부 정보를 상세하게 제공해야 합니다. 기업은 예산 한도 내에서 효율성, 지속 가능성, 그리고 안전성을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업들은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을까요? 최근 EY/SAP® Concur®가 공동 집필한 백서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핵심 질문을 통해 그 답을 제공합니다.

  1. 출장이 왜 그렇게 중요합니까?
  2. 기업은 출장의 가치를 과연 어떻게 측정할 수 있습니까?
  3. 무엇이 바뀌었습니까?
  4. 새로운 시대의 비즈니스 출장을 어떻게 운영하고 계십니까?

다른 몇 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도 그 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정말 출장을 가고 싶으신가요? 

짧게 답변하자면 “분명히”입니다. 기업 출장자가 출장 재개를 간절하게 원하는 이유는, 고객과의 관계(즉, 출장자의 업무)에 문제가 생길까 우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출장자는 출장지에서 만날 수 있는 고객들과 직장 동료들을 그리워합니다. 출장자는 출장을 가고 싶어 합니다2021 Global Business Traveler Study에 따르면: 

  • 38% 출장자가 출장을 갈 수 없으면, 고객과 새로운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라고 우려합니다.
  • 45%는 비즈니스 관계의 발전과 유지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다.
  • 54% 출장을 통해 고객 및 직장 동료와 개인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싶어 합니다.

인간관계는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서 중요하며, 비즈니스도 예외는 아닙니다. 우리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직접 얼굴을 마주할 필요가 있으며, 이제는 그렇게 하기 위해 추가적인 예방 조치를 취할 용의가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마스크와 같이 간단한 것부터, 예약 프로세스에 사전 승인 과정을 추가하는 등, 그 범위는 다양합니다.

그것이 무엇이든 직원들은 다시 출장을 가고 싶어 하며, 출장을 재개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일들을 할 것입니다.

이 출장은 가치가 있나요? 

짧게 답변하자면, 이번에는 “아마도”입니다. 출장은 전반적으로 회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각 출장의 가치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EY/SAP Concur 백서에 따르면, 매출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고객사 방문이거나, 지난주에 다녀온 사람이 있거나, 팀이 온라인 미팅을 통해 일을 처리할 수 있는 경우, 출장은 가되 나중에 가는 것이 더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직원들이 가는 모든 출장은 회사의 목표에 부합해야 합니다. 단순히 런던에 갈 수 있기 때문에 런던으로 출장을 가는 것은 어떤 목표도 달성할 수 없습니다. 모든 방문의 가치를 높이려면, 모든 출장에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출장이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가요? 

이 질문에 답변하자면 “그래야 한다”입니다. 안전과 임직원 안전 보장 의무의 세부 사항들은 항상 중요했지만, 팬데믹을 계기로 이 문제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부각되었습니다. 백서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기업은 안전한 출장을 보장하고, 출장자를 찾아 연락하며, 비상 상황 시 출장자를 대피시키고, 출장 중의 질병이나 상해를 처리하기 위한 프로토콜을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안전 프로그램 및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이 포함된 ‘출장자를 위한 출장 키트’ 구축 방법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인공 지능에 대한 설명과 건강 평가, 면역 요건 및 출장 준비 지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에 대한 논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필요할까요? 직원들은 이 정도 수준의 안전이나 관리를 보장할 역량 또는 의지가 없는 회사에서는 일하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백서에 따르면, 직원의 54%는 근무 시, 원하는 만큼의 유연성을 보장받지 못할 경우 일을 그만 둘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보다 지속 가능한 출장을 위해서는 출장 프로그램 재정비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 대신 기차를 선택하거나, 지속 가능한 제트 연료를 사용하는 항공사와 제휴하는 것이 앞으로의 출장 관행이 될 것입니다. 직원들은 자신의 탄소 발자국을 추적할 수 있기를 원하고, 이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또한 전 세계 기업들은 출장이 비즈니스에 끼치는 영향뿐만 아니라, 출장이 지구에 끼치는 영향도 살펴봐야 합니다.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간단한 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는 있습니다.

  1. 리더쉽을 표출하세요.
  2. 태스크포스 사고방식을 갖추세요.
  3. 안전 정보에 대한 정확한 출처를 확인하세요.
  4. 직원들에게 출장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5. 가능한 한 직원들을 통제하려 하지 마세요.
  6. 규제 요건보다 앞서 나가세요.
  7.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마세요.

미래의 비즈니스 출장이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안전하게, 기존과는 다르게 그리고  올바르게 출장을 떠난다면, 지금까지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결과가 도출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출장의 시대에서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지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백서를 다운로드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