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기간 동안 도대체 무슨 일들이 발생했을까요?

SAP Concur Team |

우리가 다른 일에 몰두하는 동안 생긴 출장 및 경비 관리 시장의 큰 변화.   

전 세계가 팬데믹에 접어든 이후 우리는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모두 집으로 귀가하여 기약 없이 기다려야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전 세계의 모든 기업들은 직원들이 사무실이 아닌 다른 곳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동안 재택근무를 통해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다시 비즈니스가 회복하기 시작하면서(그리고 실제로 사무실로 복귀해 업무를 처리하면서), 우리는 잠시 시간을 내어 재택근무 동안 겪은 긍정적인 변화를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팬데믹 이전의 평범했던 과거에서 이러한 “변화”가 있었다면, 이는 출장 및 경비 분야 전반에 걸쳐 대서특필되었을 법한 일이라는 점에 주목해야 합니다. 그만큼 커다란 변화였고, 지금도 역시 그렇습니다. 

 

IDC의 조사 결과.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의 전 세계 출장 및 경비 지출 관리 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 2020년 보고서(doc #US47980421, 2021년 7월)에서는 방대한 양의 중요 데이터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8가지의 시장 변화 동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 글에서는 시장 변화가 귀하의 비즈니스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1. 팬데믹 이외의 상황의 불확실성. 그 누구에게도 놀라운 일이 아니겠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것들이 흔들리고 불안정한 상태에 있습니다. 규제가 변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간의 무역 긴장이 고조되고, 폭풍 또한 몰아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폭풍이 몰아치고 있습니다. 또한 기록적인 허리케인들은 전 세계 항구, 인프라 및 공급망을 침체시켰습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대한 금융 위험과 현대적인 금융 솔루션이 결합된 이 보고서는 “불확실성의 폭풍을 견디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2. 더욱 중요해진 탄소 배출 관련 논쟁. 전 세계적 셧다운은 더 깨끗한 환경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도 가져왔습니다. 도로, 철도, 하늘을 통해 출장 및 여행하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배기가스 배출량은 자연스럽게 감소했습니다. 앞으로 비즈니스는 지속 가능한 출장에 대한 직원, 주주 및 지역사회의 기대에 부응해야만 합니다. 

3. 출장보다 더 많은 경비 지출. COVID-19 이전, 대부분 직원들의 경비 지출은 출장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COVID-19 기간 동안에는 대부분의 경비 지출이 재택근무용 소모품 구매 및 소프트웨어 구독으로 바뀌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모든 직급의 직원들은 이러한 업무 용품을 법인 카드가 아닌 개인 카드로 구입해야 합니다. 이는 새롭게 떠오르는 경비 지출 형태로, 관리 방법이 명확하지 않습니다. 

4. 온라인 미팅. 당연하게도 우리는 온라인으로 미팅을 진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재무 부서의 고충은 실제 출장이 실제로 가치가 있는지, 또는 특정 회의가 온라인으로 진행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자연스럽게도 앞으로는 출장 사유서와 출장 사전 승인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될 것입니다. 

5. CRM, HCM 및 ERP 시스템을 보완하는 API.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API로 데이터를 보다 쉽고 다양한 방법으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출장 예약 관리 시스템은 더욱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은 비용으로 고효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6.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공사. 새로운 항공 유통 채널인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를 채택함으로써 항공사들은 특정 회사 및/또는 해당 회사의 특정 직원에게 다양한 혜택 및 다른 요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하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출장 예약 툴을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7. 디지털 결제를 통한 지출 관리 단순화. 현재 종이 기반 결제는 사라지는 추세이고, 이를 대체하는 디지털 기반 결제는 실시간 가시성 확보 및 지출 내역 제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8. 연결된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 가속화. 재무 팀이 한 시스템에서 로그아웃하고 다른 시스템에 로그인해야만 데이터를 확인, 사용 또는 이동할 수 있는 경우 시간이 낭비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내부 및 외부 시스템을 연결한다면 1분 1초의 시간이 중요할 때 더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수집할 정보는 넘쳐나고, 그 정보의 출처는 그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고 계신다면, 2020년 T&E 관리 부문 업계 리더이자 전 세계 T&E 관리 시장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SAP Concur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당사 솔루션을 통해 귀하의 T&E 관리 방법을 바꿈으로써 팬데믹으로 인해 변화한 시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